제1회 탄소중립건축인증 설명회 개최
페이지 정보
본문
지난 2023년 9월 6일, 탄소중립스마트건축센터는 탄소중립건축인증 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제1회 탄소중립건축인증 설명회는 건축물의 탄소중립 성능 평가 인증제도의 개시를 알리는 행사로 사업주체, 관리주체 및 건물 사용자 등 건설관계자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탄소저감 기술에 대한 투자를 유도하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하며 건물부문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가능한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탄소중립건축인증(ZCB, Zero Carbon Building certification)의 실질적인 시행을 알리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본 설명회에서는 탄소중립건축인증 소개와 탄소중립건축인증 절차 및 평가방법을 상세히 설명하였으며, 이후 관련 기업 및 관계자들, 전문가들과의 질의응답을 진행하였습니다.
본 설명회에서는 많은 기관 및 연구자들의 질의가 있었으며 약 한 시간 동안 20개 이상의 질의응답이 이어졌습니다.
본 질의응답 시간에는 ZCB인증의 평가방법에 대한 세부적인 질의가 많았으며 특히 탄소중립건축지수(Zero Carbon Building Index)의 평가 기준과 평가 도구에 대해 국 내•외 기준 및 평가 DB 등을 논의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질의응답 내용으로는 먼저 탄소 감축기술 중 탄소상쇄량에 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ZCB인증은 탄소감축량이 클수록 좋은 등급을 받을 수 있는데 탄소상쇄량이 탄소 감축기술 중 가장 소극적인 방법인 것 같으며 탄소크래딧을 제한없이 구매하여 좋은 등급을 받을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 에 탄소감축량을 평가하는데 기준을 설정하여 탄소크래딧 구매에 한계를 두고 탄소 저감•흡수•포집량을 초과할 수 없다고 답변하였습니다.
이후 건물을 사용하는 단계에서 실제 에너지사용량에 대한 평가를 통해 생활하는 사람들의 패턴, 건물 사용 등 에너지사용량의 원인을 진단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는 기존 건축물에 대한 평가를 진행할 때 실제 에너지사용량을 기반으로 탄소배출량을 평가하며, 에너지사용량의 원인을 규명하긴 어렵지만 에너지원별로의 상대적인 비교가 가능할 것 입니다.
또한, 현재 국내 인증제도는 정부 중심의 법적 인증제도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화된 방식이며 향후 ZCB인증의 운영 방향성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탄소중립스마트건축센터에서는 본 인증이 자발적인 인증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미국 등 타 국가의 인증과 같이 민간 중심의 인증으로 성공한 사례로 만들어보고자 하여 신뢰성을 검증하고 계속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답변하였습니다.
ZCB인증을 통해 자발적인 건물부문 탄소중립 참여를 기반으로 탄소배출량의 정량평가 를 통한 탄소저감 계획과 의사결정 지원, 환경성•거주성 및 건물가치 상승 등의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건축 유도와 촉진을 기대하며, 이번 인증에서 나아가 건축재료 및 도시 레벨의 탄소중립 평가 시스템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 이전글탄소중립건축인증(ZCB) 블로그 운영 개시 24.07.04
- 다음글국내 최초 탄소중립건축인증 시행 24.07.03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